본문 바로가기
살되는이야기

정수리냄새 원인 5가지, 머리냄새는 왜 날까요?

by 후와링 2018. 7. 20.

 

날씨가 더워도 걱정, 추우면 추운대로 실내에서 큼큼한 냄새가 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이러한 정수리냄새 원인 무엇일까요? 머리냄새는 왜 날까요? 

두피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정수리냄새 원인 5가지 ◆

1. 두피 피지 과잉분비 

두피의 피지는 버터만큼 진한 농도로 모공속에 박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공에는 좋은 역할을 하는 균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균이 리파아제라는 지방분해효소를 가지고 있어 피지를 먹고 분해해 줍니다. 분해된 피지는 땀과 섞여 젤같은 상태가 되고 두피로 퍼져 보습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이 피지를 너무 많이 씻어내거나 세정력이 너무 강하게 되면 피지가 과잉분비됩니다. 

피지가 많은 사람은 두피가 건조하고 윤기가 적으며 비듬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잡균번식으로 이어집니다. 끈적거린다고 땀난다고 너무 자주 감거나 센 샴푸를 쓰면 냄새가 납니다. 


2. 잡균번식 

비듬과 땀이 합쳐지면 잡균의 먹이가 되고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단순하게 좋은 향기가 난다는 이유로 선택한 샴푸가 어쩌면 정수리냄새 원인일 수 있습니다. 



3. 땀 

땀에도 질이라는 게 있습니다. 불균형한 식생활과 불규칙한 생활은 끈적끈적한 땀을 배출합니다. 


4. 암모니아 

불규칙한 생활과 불균형한 식생활, 운동부족 등은 끈적한 피를 만들고 암모니아냄새가 나게 됩니다. 여기에 술과 담배, 스트레스가 더해지면 냄새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5. 건조 

젖은 두피는 잡균이 쉽게 번식하면서 머리냄새가 심해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피는 피지가 쌓이기 쉬운 장소이므로 머리를 감은 후 젖은채로 말리게 되면 모공피지가 먹이가 되어 잡균이 늘어나게 됩니다. 드라이기나 선풍기등으로 두피를 잘 말려야 합니다. 



정수리냄새 원인 5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머리냄새 신경 쓰인다면 우선 샴푸를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