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때 왠지 모를 위화감을 느끼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일어서서 확인했을 때 그 색깔이 시뻘겋다면 등골이 오싹해지면서 나 큰병 걸린거 아냐? 라는 불안감에 사로잡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혈변이 원인인 질병 즉 혈변이 전조증상이 될 수 있는 여러 질병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혈변을 보는 것을 하혈이라고 하며 그 색깔의 차이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혈이라고 하면 장에 이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입에서 항문까지 모든 소화관에서의 출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 소장 등 항문에서 먼 부위에서 출혈이 있다면 그 피가 장내 세균에 의한 분해로 인해 끈적한 상태의 검은색 피로 변합니다.
한편 항문에서 거리적으로 가까운 부위 즉 결장에서 항문까지의 출혈이라면 생체내 장내세균의 분해가 없기 그대로 배출되기 때문에 선홍색 혈변을 보게 됩니다.
그러면 좀더 자세하게 혈변이 원인인 질병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변의 원인, 혈변이 원인인 질병 일람
1. 치핵, 열항
: 출혈의 색이 선명합니다. 설사나 복통, 발열등의 다른 증상은 없으며 약간의 변비 경형이 있습니다.
배변시 항문의 통증과 항문에 위화감이 동반됩니다. 배변하고나서 출혈이 있는 경우는 치핵, 열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계속 반복되는 출혈이 있습니다.
내치질에서는 변기가 시뻘겋게 물들정도의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2. 대장용종, 조기대장암
증상이 없고 혈변의 경우도 양이 적습니다.
배변은 특별한 변화가 없으며 반복된 출혈이 있습니다만 양이 적어서 쉽게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건강검진 등의 검사로 잠혈반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진행대장암, 직장암
혈변은 치핵에서의 출혈인 경우와 달라 변에 점액과 함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변은 변비와 설사를 반복하거나 배변시 특별한 변화가 일어나기도 하며 배변후 시원함 느낌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출혈의 양은 중간에서 대량의 출혈을 볼 수 있습니다.
복통은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어 개인차가 있습니다.
4. 궤양성 대장염
30세 이전의 젊은 사람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기면역이상이나 심리적 원인이 클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대장에 궤양이 많이 발생해 점액이 섞인 피가 나오는 설사가 계속됩니다.
보기에는 딸기쨈같은 변을 보게 되는 경우도 있고 설사가 계속 반복되며 복통은 그다지 발생하지 않습니다.
5. 허혈성 대장염
대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져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노인이며 동맥경화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특히 많이 볼 수 있으며 갑자기 혈변이 나오고 복통은 주로 왼쪽에서 발생합니다.
6. 대장게실염
대장의 벽이 봉투모양으로 튀어 나와 작은 방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하나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여러개의 방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령자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는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방에 장의 내용물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점액이나 끈적한 농이 있는 혈변을 보게 됩니다.
7. 출혈성 대장염
어떤 종류의 대장균이 대장에 감염해 독소를 발생시켜 출혈성 설사와 중증 합병증을 일으키는 위장염입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볼 수 있지만 특히 어린이와 노인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복부가 심하게 경련을 일으키는 듯한 통증과 갑자기 물 같은 설사가 시작되고 변에는 24시간 이내에 피가 섞입니다.
설사는 보통 하루에서 일주일간 계속되고 열은 거의 없습니다.
8. 위막성 장염
항생물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장 안에 생식하고 있는 좋은 균이 항생물질에 의해 살균되어 대장점막에서 균교대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 이상증식한 균이 독소를 내뿜어 장관점막에 상처를 입혀 위막을 형성하는 대장염이 발생하게 되면서 설사등을 일으킵니다.
이것을 위막성 장염이라고 합니다.
주 증상은 점액질과 피가 섞인 혈변 특히 심한 설사입니다.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열도 납니다.
따라서 항생물질 투여 후 설사를 하게 되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9.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필로리균, 약, 위산 등에 의해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상처입어 점막이나 조직 일부가 없어지는 질병입니다.
윗배의 통증과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검은 혈변이 나오는 상부소화관출혈에서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 위암
위암의 초기증상으로 검은색 변이 있습니다. 또한 빈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11. 식도염
식도 점막이 염증 때문에 다친 상태로 그 대부분은 역류성식도염이라 불리는 질병입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마찬가지로 혈변 색깔은 검고 피를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 식도정맥류
간의 질병이 원인이 되어 혈액이 역류해 가느다란 혈관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식도정맥류에 자각증상은 없습니다. 이 정맥류가 파열되어 대량으로 피가 나오고나서야 알아차리게 됩니다.
혈변이 원인인 질병 12가지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병원에 가기 껄끄러운 증상이기 때문에 방치했다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검은색 혈변이라면 몸 속 장기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