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되는이야기

내장지방 자가진단 및 내장지방으로 인한 질병위험성

by 후와링 2017. 6. 22.

 

내장지방 피하지방

우리가 보통 살이 쪘다고하면 이 내장지방은 빼고 겉으로 보이는 피하지방을 이야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막상 건강에는 더 치명적인 것이 이 내장지방입니다. 

내장지방으로 인한 질병위험성 그리고 내장지방 자가진단 방법 알려드립니다. 

CT촬영등을 하지 않고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는지 셀프체크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에 잠깐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특징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내장지방의 특징은 뱃속이나 내장 주변에 쌓이기 쉽다, 남성이나 폐경후 여성에게 쌓이기 쉬운 경향이 있다, 지방연소시키기 쉽다, 과다하게 축적되면 생활습관병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의 특징은 엉덩이나 허벅지 등 피하조직에 쌓이기 쉽다, 지방연소시키기 어렵다, 과다하게 축적되면 관절통이나 생리불순, 수면시 무호흡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에서 보듯이 내장지방은 피하지방보다 빼기 쉽습니다. 

피하지방보다 몸에 더 악영향을 미치기 쉽지만 대사로 인해 분해되기 쉬워 더 빼기는 쉬운 지방입니다. 



내장지방 자가진단 , 셀프체크 해 보겠습니다. 

우선 허리사이즈를 재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사이즈는 자신의 내장지방 상태를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남성은 85cm이상, 여성은 90cm이상이면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하나의 방법은 뱃살을 잡아서 체크하는 것입니다. 

뱃살을 잡았을 때 두껍게 살이 잡힌다면 피하지방 비만 타입, 살은 잘 안잡히지만 허리주변이 굵으면 내장지방 비만 타입, 살도 잡히고 배도 나와 있으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혼합 비만타입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의 공식에 대입해 보면 됩니다. 

허리사이즈 ÷(뱃살을 잡았을때 두께 + 옆구리 잡았을 때 두께) = 내장지방 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자신의 생활습관으로 내장지방이 쌓이기 쉬운 체질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수면부족상태이다.

식사도 불규칙적이며 하루에 삼시세끼를 먹지 않는 경우가 많다. 

책상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며 오랜시간 같은 자세이다. 

음주와 흡연의 습관이 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당분이 많은 음식을 좋아한다. 

빵이나 밥 등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다. 

좋아하는 음식만으로 이루어진 식사가 주를 이룬다. 

저녁 8시를 넘어서도 먹는다. 

수분 섭취는 적다.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는 것과는 거리가 먼 생활이다. 

항상 변비로 고생한다. 

운동이 부족하고 하루종일 거의 걷지 않는다. 


어떤가요? 

위의 생활습관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당신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장지방 자가진단 방법으로 대강의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셨다면 왜 이렇게 내장에까지 지방이 쌓이는지 그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는 과식으로 인한 칼로리 초과입니다. 

밥을 빨리 먹는다거나 꼭꼭 씹지 않고 먹는 버릇이 있거나, 간식을 즐기거나 식사를 자주 거르는 사람, 패스트푸드를 즐기고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며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칼로리가 초과되기 쉽습니다. 


두번째로는 운동부족이 원인이 됩니다. 

운동으로 인한 칼로리소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데다가 체온이 35도대로 좀 낮은 사람, 만성적인 수면부족, 시간만 있다면 TV만 보고 있거나 앉아서 하는 일이 많고 별로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항상 운동부족이 됩니다. 

내장지방 자가진단

세번째로는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가 감소, 저하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배가 나오고 살이 찌는 최대 원인이 바로 기초대사가 저하되는 것입니다. 일명 나잇살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이 기초대사 감소를 방지하고 싶다면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번째로는 유전의 영향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운동도 하고 식이요법도 하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찐다는 것은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의 유전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내장지방으로 인한 질병위험성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도 구체적으로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지 극히 일부분을 소개드립니다. 

첫번째로는 생활습관병의 위험성이 커집니다. 

그 이유는 내장지방이 생활습관병을 초래하는 생리활성물질 분비를 촉친시키기 때문입니다. 

당뇨병과 고혈압, 동맥경화, 지질이상증 등의 위험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두번째로는 지방간에서 간암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지방간은 내장지방이 일으키는 대표적인 내장질환입니다. 지방간이 진행되면 간세포가 섬유화되어 간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간경변이 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지방간과 간경변으로 간세포에 계속 부담을 주면 간암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세번째로는 고지혈증의 위험성입니다. 

내장지방의 축적이 진행되면 점차 혈액도 당분과 중성지방과다 상태가 되어 끈적끈적 해지게 됩니다. 

이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부르며 동맥경화와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혈관내에 혈전이 생기고 이로인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네번째로는 건강수명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는 내장지방은 단순하게 그냥 비만이라고만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질병으로 인한 증상이 나오기 전까지는 대책을 세우지 못하기 쉽습니다. 

내장지방이 높은 사람은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의 위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훨씬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오늘은 내장지방 자가진단 및 내장지방으로 인한 질병위험성 관련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내장지방 빼는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장지방 셀프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