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며칠 오른쪽 눈꺼풀이 파닥파닥하는 떨림과 경련증상으로 조금 걱정이 됩니다.
아프면 병원을 가야하지만 검진받은지 얼마 안되었기에 우선 나름의 지식을 먼저 쌓아보기 위해 알아본 왼쪽,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눈떨림으로 인한 질병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꾸 신경쓰이고 남이 눈치챌까봐, 그리고 어떤 큰 병으로 발달하게 되지는 않는지 걱정스러운 왼쪽,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 무엇일까요?
일명 안검경련 이라고도 부르는 눈꺼풀 떨림 원인 , 다음과 같은 증상에 따라 종류도 달라집니다.
1. 일시적인 눈꺼풀 떨림
1-1. 눈의 피로에 의한 눈의 경련
스마트폰이나 PC, 독서, TV, 게임, 공부 등으로 눈을 오랜시간 혹사시켰을 경우
안구건조증, 수면부족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1-2. 스트레스에 의한 눈의 경련
안면신경은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흥분하게 되고 불필요하게 근육을 움직이게 되면서 얼굴이 실룩실룩한 경련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일시적인 눈꺼풀경련의 대부분은 피곤과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가 많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곤의 사인이라 생각하고 푹 쉬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가 됩니다.
1-3. 수면제나 신경안정제 등의 장기복용에 의한 눈의 경련
위의 약 등을 오래 복용하면 뇌 중앙에 있는 시상이 과도하게 흥분해 눈꺼풀 떨림이나 눈부심, 통증 등을 동반하는 안검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장기간 계속되는 눈꺼풀 떨림 , 눈떨림으로 인한 질병
위의 일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병원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 떨림 중에서 병원진찰을 요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검경련이라면 대부분의 경우는 몇주안에 증상이 나아집니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증상이 계속된다면 빠른 처치가 필요합니다.
눈꺼풀 이외의 부분도 움직일 때는 안면경련의 가능성이 생깁니다. 안검경련은 눈꺼풀 이외의 곳에서는 증상이 없습니다.
마이오키미아 즉 근육 잔떨림 정도가 아니라 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라면 안검경련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또한 틱장애 중에서 틱 증상이 얼굴로 나타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력저하와 심한 눈깜박임이 있다면 안면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열리지 않는다면 안검하수, 중근력무력증, 안검실효 등의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눈꺼풀 떨림 증상 완화 및 눈 건강에 좋은 것
말할 필요도 없이 첫번째는 휴식입니다. 그냥 눈의 혹사를 삼가합니다.
가까운 곳에 촛점을 두면 근육을 수축시키게 되므로 근육이 늘어나지 않게 되는 근시가 됩니다. 가끔은 먼 곳을 바라보면서 근육긴장을 풀어주세요.
눈 주변을 따뜻하게 마사지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근육긴장을 풀어줍니다.
PC나 TV를 보거나 할 때 안구는 계속 한 곳만 바라보면서 멈춰 있을 경우가 많으니 눈동자를 움직여 주세요.
여기에 비타민A를 비롯한 멀티비타민, 미네랄 성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빛이 직접 눈으로 들어오는 것은 좋지 않으니 간접조명을 하도록 합니다.
단순하게 마그네슘 부족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주까지 두고 봤다가 계속 되면 병원을 다녀와봐야겠습니다.
왼쪽,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눈떨림으로 인한 질병 몇가지 확인해 봤는데요, 오늘은 그만 푹 쉬어야 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