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밀 종류 및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고대밀로 천연발효빵 등을 직접 구워서 먹기도 하고 있습니다. 밀은 쌀에 비해 단백질과 미네랄 및 비타민의 함유량이 높으면서 칼로리는 낮습니다.
다만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 면이 있어 밀로 만든 빵과 고기, 유제품을 함께 섭취하면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먹고 있는 일반 밀에는 요즘 글루텐의 문제도 있어 꺼리는 분도 많은데 고대밀은 맛이 풍부하고 글루텐도 섬세하며 단백질 함량도 더 높습니다.
현대의 밀을 먹으면 여러가지로 컨디션이 나빠진다는 사람도 있는데 이 고대밀은 품종개량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소화가 잘되며 영양이 풍부하고 밀알레르기나 글루텐불내증, 셀리악병 병에도 먹을 수 있는 곡물입니다. 다만 100%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으므로 밀알레르기나 셀리악병을 앓고 있다면 좀 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대밀 종류 및 영양과 용도
스펠트밀
가장 인기있고 대중적인 고대밀이다. 고대밀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스펠트밀을 떠올리기도 한다. 스펠트밀가루나 파스타 등으로도 제품화 되어 있어 구입하기 쉬운 편이다. 제빵등에서도 많이 활용하며 신축성과 탄성은 떨어지지만 사용감과 맛은 박력분과 비슷해 처음 고대밀을 드시는 분들은 큰 저항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수화성이 낮고 발효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단백질과 비타민 함량은 높으며 소화가 잘 되는 편이다.
엠머밀
이립계 밀로 고대그리스와 로마의 주 곡물로 고대이집트의 빵 원료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현재도 네델란드나 스위스, 이탈리아 등에서는 엠머밀을 사용한 빵을 만들고 있다. 빵을 만들기에 적당하게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다.
맥주 제조에도 적합한 품종이다.
듀럼밀
마카로니밀이라고도 하며 널리 재배하고 있다. 상업적으로 중요한 밀로 건조, 고온기후에도 적합하다. 스파게티와 마카로니 등을 비롯해 비스킷을 만드는데도 이용하고 있다. 글루텐함량이 높은 편으로 제빵에는 그다지 이용되지 않는다.
호라산밀 (카무트)
일반 밀보다 알이 2배 이상 크며 황금빛을 띤다. 카무트는 호라산밀을 미국에서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경작하고 가공하는 단체 이름으로 여기서 나온 밀을 카무트밀이라고 한다.
셀레늄함량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외알밀 (아이콘밀)
밀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품종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을 원료로 한 파스타도 있지만 다른 고대밀에 비교에 매우 적어서 대중적이지 않다.
고대밀 종류 및 영양과 용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중 몇 가지들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