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제철을 맞이하는 콜라비 효능 및 콜라비 먹는법과 보관법까지 한번에 쫙 알아보겠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아삭아삭, 사각사각하는 식감때문에 어지간한 과일보다 더 맛있는 채소입니다. 원래 지중해북부 원산으로 독일어에서 단어의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독일어로 콜은 양배추, 라비는 순무라는 의미로 양배추와 순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채소로 왠지 그 모양을 보면 이런 단어가 붙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이러한 콜라비 칼로리부터 어떤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00g을 기준으로 콜라비 칼로리는 21kcal, 수분 93.2g, 단백질 1.0g, 탄수화물 5.1g, 식이섬유 1.9g이며 지방은 없습니다. 이외의 미네랄은 많은 함유량부터 보면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나트륨, 철분, 아연, 구리, 망간 순입니다. 특히 칼륨은 240mg이나 됩니다.
비타민은 엽산이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는 비타민C, K, 판토텐산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고혈압예방
칼륨함량이 높아 체내 염분농도를 조절해 줍니다.
피부개선효과, 면역력향상
비타민C가 풍부해 멜라닌색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와 콜라겐생성을 돕습니다.
임신부와 태아에 영양
엽산이 풍부해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중인 경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위장장애개선효과
양배추와 가까운 종이라 양배추에서 발견된 비타민U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U는 여러 위장약의 성분으로 유명한 카베진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위산분비억제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손상된 위점막 회복을 돕는 효과로 위궤양예방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위궤양 외에도 십이지장궤양에도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 고르는법
너무 크면 단단해서 안에 심이 생기기 쉽습니다. 품종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직경 6~10cm까지가 좋습니다. 손에 들었을 때는 약간 묵직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우면 수분이 적고 안에 심이 박혔을 수 있습니다.
콜라비 먹는법과 보관법
생으로 먹어도 되며 볶거나 조림음식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열조리해도 그 성분이 잘 파괴되지 않는 채소입니다. 껍질은 좀 두껍게 벗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조림음식에서는 무 대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먺을 때는 샐러드나 무침으로, 또는 콜라비김치나 깍뚜기를 담을 수도 있습니다.
오래 보관할 때는 무 보관법처럼 약간 젖은 신문지로 둘둘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만약 잎이 붙어 있는 것을 골랐다면 잎은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붙어 있으면 잎으로 영양분을 빼앗기게 되고 수분이 증발하기 쉽습니다.
겨울에 더 맛있는 콜라비 효능 및 콜라비 먹는법과 보관법까지 한번에 훑어 보았습니다. 과일보다 맛있고 신선하며 영양소 풍부한 고마운 채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