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되는이야기

구충제 복용법 및 복용시기와 꼭 먹어야 하는지까지 한번에 살펴보겠습니다.

by 후와링 2019. 1. 10.

 

1년에 한번씩 먹어야한다고 알고있는 구충제, 그런데 옛날 흙파먹던 시절 얘기라고 생각이 들면서 요즘같은 세상에 무슨 구충제 이런 소리도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21세기에 회충, 편충, 요충 등 이런 기생충이라는 말 들어본 기억도 어렴풋한데 궂이 구충제를 먹어야할까요?  만약 먹어야 한다면 구충제 복용법 및 복용시기 까지 한번 확인해 봐야 할 듯 합니다.


구충제 꼭 먹어야 하는지 ?

유기농 식품과 아직도 인분을 거름으로 쓰고 있는 중국산 농산물의 수입이 증가했고 반려동물 및 유기동물의 분비물에 노출되는 등의 생활환경으로 인해 아직 기생충에서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유기농과 친환경식재료를 즐기는 사람, 육회와 생선회 등 날 음식을 즐기는 사람, 반려동물과 접촉 기회가 많은 사람은 구충제를 복용해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여행을 갔을 때 그 지역의 기생충에 감염될 우려도 있다고 합니다.

구충제복용시기

기생충 감염 증상

회충감염증상 : 고열, 호흡곤란

편충감염증상 : 식욕부진, 구역질, 설사, 빈혈

요충감염증상 : 항문소양증(항문가려움), 식욕부진, 변비, 불면증

십이지장충감염증상 : 현기증, 빈혈, 식욕부진, 붉은반점


구충제 복용법 및 복용시기

종합구충제는 식사와 상관없이 취침 30분전 1회 1정을 복용합니다.

알벤다졸성분 함유된 구충제는  24개월 이상이면 복용할 수 있으며, 요충에 감염된 24개월이상 유아 및 소아는 반알 복용 후 1주일 후에 나머지 반알 복용합니다.

플루벤다졸성분 함유된 구충제는 12개월 이상 연령에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산부, 수유부, 간질환자 등은 의사와의 상담 후 복용을 하셔야 합니다.

구충제복용법


구충제 복용법

1년에 1, 2회 특히 봄과 가을에 복용하면 좋습니다. 봄에는 기생충산란과 활동이 왕성하기 때문에, 가을에는 여름에 먹은 과일 및 날음식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충제는 예방을 위한 약이 아니라 구제약입니다. 혹시 몸 속에 있을지도 모를 기생충을 박멸하는 것입니다.

가끔 반려동물에게 사람용 구충제를 먹인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절대로 안됩니다. 동물병원이나 동물약국등에서 동물용을 구입해 먹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