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이야기

공기정화 식물 베스트 5, 겨울실내공기를 깨끗하게

by 후와링 2018. 10. 15.

 


천연공기청정기 역할을 해주게 될 공기정화 식물 베스트 5, 겨울실내공기를 깨끗하게 해주는 식물은 뭐가 있을까요?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창문을 열어놓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때 필요한 것이 공기청정기입니다. 물론 전기먹는 공기청정기도 좋겠지만, 가격대도 그렇고 유지하기에도 그렇게 쉽게 구입할 수 없기도 합니다. 

식물이 살 수 없는 환경에서는 사람도 살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물이 잘 살 수 있는지도 확인할겸 공기정화식물 몇가지를 방방마다 하나씩 놓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믿을 수 있는 말인지 어떤지는 알수없지만 나사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 베스트 5 소개합니다. 

공기정화식물

5위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 (Deacaena Janet Craig) 

용설란과에 속하며 실내 휘발성 유해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직사광선과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이것만 잘 주의하면  키우는데 크게 무리가 없는 식물입니다. 병해충에 강하지만 너무 건조하면 벌레가 낄 수 있으니 흙이 마르지 않을정도로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실내온도가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잎이 누렇게 변합니다. 

유해성 화학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 새집증후군 등에도 효과적이니 집들이 선물로도 추천할만한 식물입니다. 


공기정화식물

4위 인도고무나무 (Indian rubber tree) 

미세먼지에 더욱 효과적이며 머리를 맑게 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관리가 쉬운 편으로 집안공기가 좀 낮거나 어두워도 잘 크는 편이라 반지하 등에서의 공기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더 잘 자랍니다.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공부방 등에 두는 것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공기정화식물

3위 대나무야자 (Chamaedorea palm) 

해충제거에 더 효과적이며 빛이나 습기가 낮거나 적어도 잘 사는 편이지만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 유독물질 제거와 새집증후군에 효과적이니 새 아파트 등으로 이사갈때나 또는 집들이 선물로도 좋습니다. 


공기정화식물

2위 관음죽 (Broadleaf lady palm

중국남부 원산으로 열대상록관엽식물로 부채모양의 잎을 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 제거 능력이 뛰어나고 병충해가 거의 없는 식물입니다. 특히 씽크대 개수구 근처, 화장실 등에 놓아두면 화장실 냄새 제거에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그늘의 20~22도 정도에서 잘 자라고 습한 것을 좋아해 1주일에 두세번 정도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정화식물

1위 아레카야자 (Areac Palm, Butterfly palm)

미세먼지 제거,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등의 유해물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초보자가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식물 스스로의 습도조절능력이 뛰어나서 목이나 코감기에도 효과적입니다. 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물을 주는데 가능하면 분무기로 뿌려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가습기 역할에 충실하도록 잎에 먼지가 앉지 않도록 자주 닦아주면 더 그 효과가 좋아집니다. 


나사에서 추천한 공기정화 식물 베스트 5 알아보았는데요, 5위에는 아이비가 올라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릅나무과 식물인 아이비는 화단에서 흙을 다 덮을 정도로 무성하게 잘 자라기도 하는데요, 걸이화분에서도 잘 자랍니다. 실내에 잘 적응하지만 고온에 약한편입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이며 수경재배에도 좋습니다. 


겨울실내공기를 깨끗하게 해 주는 공기정화 식물 베스트 5 였습니다. 

이외의 식물외에도 상당히 익숙한 산세베리아, 스투키, 행운목, 스킨답서스, 보스턴고사리, 스파티필럼, 산호수, 극락조, 틸란드시아, 팔손이나무등도 천연공기청정기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식물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