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이야기

티소믈리에 자격증 어떻게 딸까요?

by 후와링 2018. 3. 20.

 

티소믈리에

소믈리에라 그러면 와인생각만 했는데요, 티소믈리에 라는 것도 있더라구요. 

한국장학진흥원이라는 사이트를 보다가 발견했습니다. 

차를 좋아하고 아로마나 허브티에도 관심이 있던 편이라 한번 더 보게 되더라구요. 

티소믈리에 자격증 어떻게 따고 따고나면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2011년 노동부에서 정식으로 티소믈리에를 직업으로 인정했다고 하는데요, 좀더 자세히 알아보려합니다. 



제가 본 곳은 한국장학진흥원이라는 곳이지만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이라는 곳도 있더라구요. 

녹차, 홍차를 비롯한 티 전반적인 상식과 티블렌딩이라던지 하는 것도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티소믈리에도 티마스터, 티블렌더, 티코디네이터, 티인스트럭터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합니다. 

티블랜더는 다른 차잎을 섞어서 새로운 맛과 향의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티코디네이터는 디저트와 차 궁합을 맞춰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티소믈리에 자격증 시험은 민간자격증입니다. 

사단법인 한국 티협회와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이 공동주관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공증한 자격증입니다. 



티소믈리에 자격증 취득 과정 

한국장학진흥원

한국장학진흥원 티소믈리에 과정 

수강기간 : 4주이내 

온라인출석률 60%이상에 온라인으로 시험을 쳐서 60점 이상 

과정 

총 20강으로 티의 역사, 품종, 중국차, 일본차, 타이완차 등을 공부하고 기출문제풀이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티소믈리에자격증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 과정 

티의 기본적인 이론수업과 티테이스팅 실습으로 이루어집니다. 

차 제조과정 및 분류, 허브차, 인도차, 스리랑카, 중국차 등의 이해과정과 종류별, 산지별 시음으로 진행됩니다.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티소믈리에 2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티소믈리에 시험 

필기와 실기 등 4과목으로 이루어집니다. 

실기시험은 차의 5대 다류를 감별하는 과목, 두개의 차 차이를 가려내는 삼점 검사, 후락능력을 시험하는 올팩토리 시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소믈리에 자격증 취득하면 카페창업과 문화센터등에서 강사로도 활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학진흥원의 과정은 온라인으로 그리고 공짜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만 공부할 수 있어 실기, 차를 구분해내는 능력 등의 공부는 힘들어 보입니다. 

소믈리에 연구원 과정은 가격도 약 80만원의 수업료와 서울에서만 진행됩니다. 

이론 먼저 공부해보고 진짜 더 해보고 싶다면 실습을 할 수 있는 과정을 근처에서 찾아봐야 할 듯 합니다.  



티소믈리에 자격증 과정과 시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지방소도시에서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