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도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습니다.
만성피로인건가요?
피로회복영양제 어떤게 좋을지 좀 알아봐야겠습니다.
사실 냉장고에 오로나민C, 박카스 등이 있긴 한데 그닥 효과를 느끼진 못하겠습니다.
추천할만한 피로회복영양제 성분 그리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궁합 뭐가 있을까요?
만성피로 및 피로회복영양제 중 요즘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밀크시슬 즉 실리마린 이라는 성분입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은 사실 홍삼을 만병통치약처럼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합비타민제를 복용하면서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TV광고에도 잘 나오는 아로나민 골드 또한 피로회복영양제로 유명합니다.
피로를 풀 수 있는 영양성분으로는 비타민C와 타우린, 유산균, 비타민B군, 마그네슘, 오메가3, 프로폴리스, 아연, 비타민D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안토시아닌의 항산화작용으로 유명한 아로니아도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이들 성분은 부신의 기능을 높여주면서 만성피로회복에 좋은 영양분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궁합
음식은 건강은 기본입니다.
음식을 고르는 방법, 먹는 법, 요리법 등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평상시 일상생활에서 피로회복을 도모해 몸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에 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음식, 다른 식재료와의 궁합을 높이는 방법, 효과를 높이는 요리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궁합 확인해 같이 먹으면 더 효과적인 식재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돼지고기는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섭취한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1은 소고기의 약 10배 정도를 함유하고 있는 돼지고기는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바꿔줍니다.
비타민B1은 돼지고기뿐만아니라 콩, 닭고기등에도 풍부합니다.
그렇다고 돼지고기만 먹는 것은 도리어 피로물질을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구연산을 함유한 음식 즉 레몬, 귤, 자몽, 파인애플, 키위, 토마토, 매실, 식초 등과 함께 섭취하면 피로회복영양제 역할을 해 줍니다.
돈가스에 레몬을 뿌리거나 돼지고기요리에 식초절임식품을 함께 먹고 토마토 등을 돼지고기와 함께 볶아 먹는 등의 연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1과 구연산 조합은 제대로 피로를 풀어줄 것입니다.
2. 토마토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로물질을 분해한다.
비타민A, C, E 그리고 항산화작용이 높은 리코핀을 풍부한 토마토는 피로회복에 있어 아주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구연산도 풍부해 젖산을 억제해줍니다.
항산화작용이 높은 리코핀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이로서 피로회복뿐만아니라 질병예방, 노화방지, 미용, 젊음유지 등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피곤할 때 단음식은 효과적일까?
보통 사람은 피곤해지면 단 것이 땡깁니다. 그러면 진짜 피곤에 쩔어있을 때 단음식을 먹으면 피곤이 풀릴까요?
단 음식은 몸의 피곤이 아니라 머리의 피곤에 효과적입니다.
일 때문에 피곤하다면서 단 것을 먹고 싶다고 한다면 이것은 육체노동으로 피곤해졌다기 보다는 PC나 데스크워크로 인한 두뇌, 머리의 피곤 때문입니다.
뇌의 에너지원은 포도당 뿐이지만 몸에 축적해놓을 수는 없습니다.
한시간에 5g의 포도당을 소비하는 우리의 뇌가 피곤해서 머리가 안돌아간다라고 느껴진다면 단 음식을 한입 먹어보세요.
그리고 몸의 피곤에는 단 음식보다는 탄수화물이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현미, 배아미, 통밀빵 등입니다.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비타민B1이 풍부하므로 백미나 정제된 밀가루 빵보다도 효과적으로 피로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3. 양파는 정신적인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정신적으로 피곤하다고 느껴질 때는 양파, 대파, 부추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성분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등이 있습니다.
이 매운 맛 성분은 유화아릴로 정신적인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가열하면 효과가 저하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에 너무 씻어도 이 성분은 씻겨나가고 맙니다.
유화아릴은 비타민B1의 흡수와 신진대사력도 상승시켜 줍니다. 소화액 분비를 도와 식욕 또한 증진시켜 줍니다.
4. 과일은 효소가 가득한 음식이다.
효소가 많은 음식은 역시 과일입니다.
다만 과일은 언제 먹느냐하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이 효소가 제대로 활약을 하지 못합니다.
과일의 효소를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 타이밍은 식전입니다.
식후 디저트로 과일을 많이 먹습니다만 이런 방법으로는 효소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밥이나 반찬은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걸려 장에 도착하지만 과일은 30분만에 장에 도착합니다.
식전에 먹은 과일에 함유된 효소는 배속을 깨끗하게 하고 음식물의 소화흡수도 도와줍니다.
식전에 과일을 먹지 않거나, 식사때 생야채를 먹지 않는다면 체내효소를 사용해 음식울의 소화흡수를 해야만 합니다.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생음식 그리고 발효식품 두종류뿐입니다.
가열한 음식에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과일 중에서도 특히 효소가 많이 함유된 것은 파파이야, 파인애플, 딸기, 키위 등입니다.
피로회복영양제 및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궁합 그리고 성분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제대로 눈도 뜨이고 몸도 가벼운 시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