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란 무엇인지, 몸이 산화되면 나타나는 증상과 질환에 이어 오늘은 활성산소가 증가하는 원인 8가지, 몸을 산화시키는 음식 3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활성산소가 너무 많으면 몸에 여러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떤 원인으로 많이 발생하게 될까요?
활성산소가 증가하는 원인 8가지
1. 나이 (노화)
나이를 먹으면서 몸의 항산화물질인 SOD가 점점 감소합니다. 그러면 활성산소를 물리칠 수 없어 계속 증가합니다.
SOD이외의 항상화작용을 하는 성분들도 20대를 지나면 감소합니다.
2. 자외선
자외선을 많이 쐬면 몸을 지키기 위해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피부에 직접 자외선을 쐬면 특히나 강력한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3. 대기오염
대기오염으로 본래 자연계에는 없던 물질이 몸 속으로 들어오면 백혈구는 유해한 것으로 인식해 대량으로 활성산소를 발생시킵니다.
공기중 화학물질이 자외선등의 영향을 받아 활성산소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그 경우 공기중 수분과 반응해 오존층 파괴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수산기로 변화합니다.
4. 흡연
니코틴과 타르 등 담배에 함유된 성분은 몸에 있어서는 이물질입니다. 이를 물리치기 위해 많은 활성산소가 생성됩니다.
5. 심한 운동
너무 심한 운동을 하면 호흡량이 증가해 산소를 많이 마시게 되고 활성산소도 많이 발생합니다.
호흡량이 최대 10배 정도 오르고 체온이 상승하면 활성산소도 상승삽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부신피질호르몬이 분비됨과 동시에 활성산소가 생산됩니다.
항산화작용이 강한 비타민C가 대량으로 소비되면서 활성산소가 우위에 서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이 나빠진 상태에서 원래대로 돌아갈 때도 흡수된 산소량이 올라가 활성산소가 증가합니다.
7. 과음
간에서 알콜분해할 때 활성산소가 부산물로 생성됩니다. 알콜분해능력이 낮은 사람 즉 술이 약한 사람은 더 많은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8. 식생활
지방을 섭취하면 장에서 분해를 되는데 다 분해되지못한 것은 간에서 해독됩니다. 그때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트랜스지방을 많이 함유한 마가린과 정크푸드 등은 활성산소가 발생하기 쉬운 식품입니다.
몸을 산화시키는 음식 3가지
활성산소가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인 음식
산화를 방지하는 음식, 항산화음식을 섭취하면서 산화시키는 음식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식품첨가물이 많은 식품
몸에 부담을 줄 뿐만아니라 활성산소를 증가시킵니다.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정크푸드 등
2. 지방이 많은 식품
동물성지방을 과다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면서 활성산소와 연결되 과산화지질로 변화합니다. 트랜스지방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육류 기름, 마가린, 쇼트닝, 패스트푸드 등
3. 산화된 음식
공기중 산소에 접촉하면 음식물도 산화됩니다. 특히 기름은 산화되기 쉬운 식품입니다. 시간이 지난 튀김, 기름을 사용한 음식, 인스턴트, 스낵류 등
활성산소가 증가하는 원인 8가지, 몸을 산화시키는 음식 3가지 살펴보았습니다.
<다른글보기>